본문 바로가기
임신육아이야기

신생아 위생관리

by 알뜰살뜰주부 2023. 10. 17.

출산까지 3일이 남은 오늘이랍니다. 벼락치기로 육아 공부를 하고 있는 요즘인데요. 오늘은 신생아 위생관리에 대해서 알아볼게요.

 

1. 소변을 보고 난 후

신생아는 기저귀를 차고 있어서 소변만 봐도 엉덩이 전체가 다 젖게 된답니다. 특이 여자 아기의 경우 뒤쪽이 많이 젖어서 소변을 볼 때마다 닦아 주어야 하는데요. 매번 물로 씻어주기 어렵기 때문에 물티슈나 가제 손수건을 이용해서 닦아주면 된답니다.

 

2. 대변을 보고 난 후

물티슈는 방부제나 피부 보호제가 들어 있어서 사용 후에 거품이 나거나 끈적거릴 수 있답니다. 소변만 보았을 때는 물티슈로만 닦아내도 되지만, 대변을 보고 난 뒤에는 마지막에 물로 가볍게 씻어주는 게 좋답니다. 이때 비누는 사용하지 않는답니다.

 

3. 수유 후 입안

모유를 먹는 아기는 입 안을 닦아주기보다는 끓여서 식힌 물을 몇 모금 먹이는 게 좋답니다. 분유를 먹는 아기는 백태가 생기기 때문에 입안과 혀의 청결에 신경을 써줘야 한답니다.

 

4. 젖병 세척

신생아는 면역력이 약해 적은 양의 세균에도 감염되기가 쉬워 젖병세정제로 세척 후 열탕소독까지 해주는 것이 좋답니다. 생후 3개월 이후에는 젖병 세정제로만 소독해도 괜찮답니다.

 

5. 눈곱이 생겼을 때

신생아 눈 주위는 민감하기 때문에 눈곱을 손으로 떼어주면 안 된답니다. 소독한 탈지면이나 가제 손수건에 생리식염수를 듬뿍 묻혀서 가볍게 한 번만 쓱 닦아내어 주면 된답니다.

 

6. 배꼽 소독

알코올을 이용하여 소독을 해주어야 한답니다. 

반응형